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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넷 캡쳐 - 조선신보 160 |
조선신보가 12월 2일 자에서 강동군병원을 “지방보건발전의 본보기적 실체”라며 대대적으로 칭송하고 나섰다. 하지만 반복되는 선전 구호 뒤에는 지역 의료 인프라의 구조적 붕괴, 약품 공급난, 의료 인력 부족, 주민 부담 증가라는 현실이 가려져 있다.
조선신보는 이번 강동군병원이 *“김정은 원수의 위민헌신이 낳은 기념비”*라며, 김정은이 직접 착공식에서 첫 삽을 떴다는 사실을 반복해 강조한다. 하지만 북한식 “첫삽 정치”는 다음과 같은 문제를 드러낸다.
우선 병원 건물 준공을 지도자의 업적으로 포장하지만 실제 의료 인력 확보나 운영 계획은 제시되지 않는다. 지역 병원이 개원해도 약품이 없어 의사는 진단만 하고 주민은 시장에서 비공식 의약품을 구입하는 상황이 반복된다.
그리고 최신 설비를 도입했다는 선전과 달리 전력난으로 진단장비 대부분이 상시 가동 불가능한 것이 북한 병원의 일상이다. 즉, 평양식 조형물 중심의 병원 건설은 가능하지만 ‘치료가 가능한 병원’을 만드는 데 필요한 시스템은 부재하다.
북한이 내세우는 “지방발전 20×10”은 병원·종합봉사소를 10년 동안 20개 지역에 구축하겠다는 대규모 공약이지만, 실제로는 지방경제와 보건재정이 고갈된 상황에서 지속 불가능한 프로젝트라는 평가가 많다.
병원 신축은 가능하지만, 운영비·약품·소모품을 감당할 예산이 없다는 구조적 문제가 해소되지 않은 채 반복되는 ‘건설 쇼’를 또 한 번 보여주고 있다.
매체는 지방 주민도 평양 시민과 같은 “선진적 의료봉사”를 누릴 수 있다고 선전하지만, 현실은 크게 다르다. 평양과 지방의 의료 서비스 차이는 구조적으로 벌어져 있으며, 농촌·군 단위 병원은 의약품, 인력, 장비 어느 하나 제대로 갖추기 어렵다.
코로나19 시기 이후 국경이 문을 닫으면서 중국산 의약품 수입이 크게 줄었고, 그 여파는 지방 병원에 더 심하게 나타난다. 주민들은 장마당 의약품에 사실상 의존한다.
과거 함경도·황해도에서도 대형 병원 준공식이 진행됐지만, 1~2년 지나면 “환자는 많지만 치료할 수 있는 것이 없다”는 내부 증언이 반복되었다. 강동군병원도 외형은 화려하지만 실질적 의료 기능은 제한적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번 보도를 통해 확인되는 북한 보건정책의 핵심 목표는 ‘주민 건강 개선’이 아니라 정치적 충성도 강화에 있다. 건강권 보장을 위해 필요한 구조적 개혁—예산 확충, 의약품 공급 체계 정상화, 의료 자율성 확보—는 논의조차 되지 않는다.
강동군병원 준공식은 겉으로는 지역 주민을 위한 의료시설 개건이지만, 실제로는 지도자 우상화와 정치적 이벤트화가 핵심인 전형적 북한식 프로젝트다.
북한 당국이 선전하는 “인민사랑의 기념비”는 결국 치료할 약도, 유지할 예산도, 전문 인력도 부족한 빈 껍데기 병원이 될 가능성이 크다.
진정한 지방 보건 발전은 화려한 준공식이 아니라, 지속 가능한 의료 시스템 구축과 주민 건강권 보장에서 시작된다는 점을 북한 당국은 외면하고 있다.
김·성·일 <취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