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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넷 캡쳐 - 노동신문 165 |
북한 매체는 최근 평양에서 진행 중인 학용품공장·교구비품공장 건설을 두고 “당정책옹위전의 불길이 타오른다”며 대대적으로 선전하고 있다. 그러나 그 화려한 수사 뒤에는 군대 동원 건설, 무계획적 속도전, 본질적 교육 문제의 방치라는 구조적 모순이 고스란히 드러난다.
노동신문은 “전체 군인건설자들이 충성의 보고를 드릴 일념으로 건설에 매진한다”고 반복해 강조하지만, 이는 교육시설 건설마저 제대군인·청년·민간 건설 노동력 대신 인민군 병력을 총동원하는 구조가 여전히 개선되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북한은 지배구조적 취약성을 숨기기 위해 만능 군대 동원 체제를 유지해 왔다. 수력발전소·병원·농촌·공단·주택 등 사실상 모든 건설의 주력은 군대다. 이는 국가의 정상적 경제 시스템이 붕괴했음을 반증한다.
교육의 물질적 토대를 구축하겠다는 목표는 당연히 필요하지만, 그 과정이 군사화된 노동력 착취에 기반한다면 그 자체로 모순적이다.
노동신문은 “전격전의 불길”, “단숨에의 기상”, “해제끼는 위훈” 등 1970년대식 속도전 문구를 반복한다. 그러나 속도전의 결과가 어떤지를 이미 북한 주민들은 수십 년간 목격해왔다.
이번에도 “불과 한 주일 만에 지붕공사 해제” 등 비정상적 공사 속도가 강조되는데, 이는 안전·설계·내구성 검토가 사실상 생략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교육의 질을 높이겠다면서 정작 교육시설의 안전과 기능성은 부차적 고려에 밀려난 셈이다.
기사는 김정은이 “후대 사업은 제일중대사”라 말했다고 강조한다. 하지만 실제 북한의 교육 현실은 노후 교실과 난방 미비, 교재·교구 부족, 교사 임금과 처우 문제, 전기 부족으로 수업 지속 어려움 등 구조적 문제가 산적해 있다.
교육의 본질적 개선은 교원 양성·교재 개발·학교 시설 개선·가정 경제 안정 등 종합적 사회정책을 필요로 한다. 그럼에도 북한 정권은 새 건물 몇 개를 지어 ‘기념비적 창조물’이라고 포장하며, 교육문제 전체를 선전의 재료로만 활용하고 있다.
교구비품공장 건설장에서 “건설장을 직관물 전시구획으로 전환했다”고 자랑하는 대목은 실상을 그대로 드러낸다. 교육시설이 아니라 정치 선전용 전시장을 만드는 것이 우선이라는 점이다.
군인들의 노력과 희생을 선전 도구로 쓰는 방식으로는 교육 토대는 절대로 ‘강화’되지 않는다. 오히려 교육을 포함한 사회 전반이 군사화된 국가 운영의 희생양이 되고 있을 뿐이다.
북한 정권이 말하는 “후대사랑”은 실질적 교육 개선과는 거리가 멀다. 학용품공장과 교구비품공장 건설 역시 선전 효과를 위한 기념비 건설, 그리고 군대 동원 체제를 과시하는 정치적 프로젝트에 불과하다.
교육의 본질적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 한, 아무리 많은 “기념비적 창조물”을 지어도 북한의 교육 현실은 변하지 않는다.
김·성·일 <취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