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 사명’ 언급한 이재명 테러범

- 8쪽 입장문 사전에 준비 정황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흉기로 피습한 60대 김모씨가 구속된 후, 경찰에 이번 사건과 관련한 입장문을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는 범행 당시부터 이같은 입장문을 소지한 것으로 파악되었는데, 아직 경찰에서는 입장문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없는 상태이다.

 

다만 김씨가 부산 연제경찰서 유치장을 나와 법원으로 이송된 후 범행 동기 등을 묻는 취재진 질문에 “경찰에 8쪽짜리 입장문을 냈다. 그걸 참고해달라”고 했던 것으로, 곧 경찰에서도 입장문에 대해 공개 브리핑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일부 언론들의 취재로 파악된 입장문에는 ‘역사적 사명감을 갖고 한 일”이라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김씨는 경찰 조사에서 “이 대표를 살해할 마음이 있었다”는 취지로 진술했기 때문에, 입장문에는 보다 상세한 범행동기가 적시되어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경찰은 김씨의 주거지와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여, 컴퓨터 3대와 휴대폰 3대를 포함해 업무용 노트와 칼, 칼갈이 등을 확보했다. 또한 추가적인 수사를 통해 정확한 동선 등을 파악하여 사건의 실체적 규명에 집중하는 모양새다.

 

김 · 희 · 철 <취재기자>

핫 뉴스 & 이슈

미국의 공세적 지원 약속한 블링컨 장관
며칠 전 우크라이나를 찾은 미 블링턴 국무장관의 언급에도 불구하고, 최근 우크라이나의 전쟁 상황은 러시아의 지속적인 공세로 인해 어두운 전망을 맞이하고 있다. 블링컨 장관이 전황의 변화를 위한 강력한 지원 의사를 표명했지만, 우크라이나가 현재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전황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전략에 대해 전문가들의 의견들이 대략 몇가지로 모아지고 있다. 우선 군사 지원의 지속적인 확대다. 미국은 이미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 지원을 제공하고 있지만, 현재의 상황을 고려할 때 추가적인 무기 체계와 방어 자원의 지원이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특히, 대공 방어 시스템, 무인 항공기, 정밀 유도 무기 등이 우크라이나군의 방어 및 반격 능력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다음으로는 정보 및 사이버 전의 강화다. 미국은 세계 최고 수준의 정보 수집 능력과 사이버 전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우크라이나와 공유하고 협력을 강화함으로써, 러시아의 전략을 예측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사이버 공격을 통해 러시아의 군사 및 통신 시스템을 교란하는 것도 중요한 전략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또한 경제 및 인도적 지원의 증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