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산 인도네시아 댐 건설중 산사태로 3명 사망

- 수마트라 섬에 중국 시노하이드로사가 기술 지원
- 중국인 포함 직원 3명 사망 및 실종자 늘어
- 환경단체들, 생태계 주장하며 건설사 조사 촉구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재난 당국이 30일(현지시간), 수마트라 섬에서 중국 기술로 진행중인 15억달러 규모의 수력발전댐 건설현장 인근에서 일어난 산사태로 실종 신고가 이어지는 가운데 최소 3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 댐은 2017년에 발견된 멸종 위기에 처한 독특한 유인원의 일종인 타파눌리(Tapanuli) 오랑우탄의 서식지인 바탕 토루(the Batang Toru) 열대우림 중심부에 자리잡고 있어 환경단체들로부터 비난을 받고 있다.

 

 

재난 완화국은 성명을 통해, 폭우가 지나간 목요일 발생한 산사태로 지금까지 3명의 사망자가 신고됐다며 더 많은 사람들의 실종 여부를 조사중이라고 말했다.

 

건설사인 바탕 토루 수력 발전소(PT North Sumatera Hydro Energy)는 중국국적 인부 한 명을 포함한 중국 국영기업 <시노하이드로(Sinohydro)> 직원 2명이 실종됐다고 밝혔다.

 

 

이 회사 대변인인 퍼만 토픽씨는 "두 사람 모두 흙탕물 홍수를 점검하던 중 산사태에 휩쓸려 떠내려갔다"고 전했다.

 

금요일 환경단체인 <왈히(WALHI)>는 이번 댐 건설사업으로 수마트라 지역이 재난에 더 취약해질 수 있다는 주장과 함께, 인도네시아 당국이 이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라고 촉구했다.

 

"이러한 기업들이 나타나 산림 생태계가 위협받고 광활한 토지 개간으로 인해 생태계에 위험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고 덧붙였다.

 

퍼만씨는 이러한 주장에 대한 논평 요청에 즉각적으로 대응하지 않았다.

 

이 프로젝트는 내년에 완공될 예정이었으나, 현재 팬데믹으로 인한 일정지연으로 2025년에야 끝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이 대변인은 말했다.

 

메단 주 행정법원은 2019년 댐 승인 절차가 부지의 환경적 의미를 무시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수용하지 않았다며 <왈히>가 제기한 소송을 기각한 바 있다.

 

<왈히>는 오랑우탄의 서식지 파괴에 대한 우려와 더불어, 이 지역에 사는 킨카주(honey bear: 나무 위에 사는 너구리 비슷한 동물), 수마트라 호랑이, 맥(tapir: 코가 뾰족한 돼지 비슷하게 생긴 동물) 등이 서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핫 뉴스 & 이슈

[꼰대 政談] “니가 영수면, 나는 안 철수다!”
‘영수’(領袖) : 여러 사람 가운데 우두머리 ‘우리말사전’에 나오는 뜻풀이다. 의미를 새기다 보니... 그럼 ‘조폭’(組暴) 두목도 ‘영수’(領袖)? 참으로 시답잖게 글을 시작했다. 아무튼... 윤석열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첫 회담을 갖고 국정 현안을 논의했지만 대부분 사안에서 합의점을 찾지는 못했다... 저 ‘회담’에 대한 여러 매체의 상세한 기사와 방귀깨나 뀐다는 전문가들의 논평·분석이 여기저기 굴러다닌다. 이러쿵저러쿵 언급해봤자 크게 어필할 수도 없을 터이다. 그저 숟가락 하나 얹는 셈 치고 찌질한 꼰대의 천박한 말품이나 풀어보기로 한다. 재밌자고 하는데 죽자고 덤비진 말자. ‘영수회담’(領袖會談)... ‘집권 야당’(執權 野黨) 대표가 굳이 그렇게 이름을 붙였다고 한다. “권위주의 시절 잔재인 용어를 무비판적으로 썼다”는 지적도 있다만... 그 대표의 속내가 드러났다는 수군거림도 있다고. 어찌 됐든 ‘우두머리’ 행세를 하고 싶은... 그래서 그런지, 서로의 인사말 후에 퇴장하려는 기자들을 붙들어 앉히고는 준비해온 장광설(長廣舌)을 늘어놓았다는데... A4용지 10장 정도로 약 15분간을 짖어댔단다. 그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