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뫼의 우리역사 길라잡이] 색목인(色目人)은 정말 눈동자 색깔이 달랐을까

- 색목인은 원이 지배한 다양한 종족의 서역인 지칭
- 원(元)과 고려는 천자-제후라는 사대관계 체결
- 중국, '팍스 몽골리카' 흉내내며 '팍스 시니카(Pax Sinica)' 획책

 

13세기 세계사는 칭기즈칸(成吉思汗·1162~1227)에 의해 황인종의 세계 지배, 이른바 팍스 몽골리카(Pax Mongolica) 내지 팍스 타타리카(Pax Tatarica)가 열렸다.

5세기 훈족 아틸라(Attila)의 유럽 공격 이후, ‘푸른늑대’라 불리는 몽골군대가 지치지 않는 기마술과 신무기인 투석기(회회포)로 유럽을 기습해, 황화(黃禍·The Yellow Peril)가 나타나 아시아의 타타르(달단)가 라틴어에서는 타르타르(지옥)가 됐다.

 

아시아에서도 힘의 균형이 파괴돼 몽골의 세력권 아래에 놓이는 변화가 나타났다. 칭기즈칸의 손자인 쿠빌라이(세조)가 대원제국을 건설해(1271), 한족(漢族)의 남송을 멸망시켜(1279) 한족의 역사가 단절됐다.

 

당시 고려는 ‘최씨 무신정권’으로, 강화로 천도까지 하며 무려 6차례 대몽전쟁을 치르며(1231~1259) 항몽의지를 불태웠다. 몽골도 고려의 끈질긴 항쟁에 놀라 고려를 복속시키기 보다는 부마국이라는 특수한 관계를 설정해 황금씨족인 원나라 공주들이 고려 국왕과 혼인을 했다.

곧 원과 고려는 천자·제후라는 조공·책봉의 사대관계를 처음이자 유일하게 체결했다. 그런 과정에서 몽골풍(체두변발·만두·증류식소주·설렁탕·샤브샤브)과 고려양[고려병(떡)·고려만두·인삼주·생채(쌈)·고려청자] 등의 문물 교류가 활발히 이뤄졌다.

 

한족 대신 중국의 새로운 지배자가 된 소수 유목민족이 세운 원제국은 다수의 한족을 효율적으로 통치하기 위해 ‘원대사등인(元代四等人)’이라는 신분제도를 확립했다. 내용인즉 1등급은 몽골인(국인), 2등급은 색목인, 3등급은 한인(장강 이북의 한족), 4등급은 남(송)인[몽골에 강하게 저항한 장강 이남의 한족] 등으로 분류했다.

 

그런데 원제국은 자신보다 바로 아래인 2등급에 유럽·아시아 계통의 아랍인·터키인·이란인 등 20여 다양한 부족을 색목인(서역인)이라 부르고 재정권을 부여해 실무를 일임했다.

우리는 그동안 이 다양한 종족의 서역인을 색목인이라 하며 피부와 눈동자 색깔이 달랐다고 생각했으나 그것은 명백한 오류이고 극장의 우상(Idola)이다. 색목인은 ‘제색목인(諸色目人)’의 준말로 ‘제색(諸色)’은 ‘여러’이고 ‘목(目)’은 눈동자가 아니라 세목을 의미한다[아카시아는 장미목(目)에 속함]. 그러므로 색목인은 색깔 있는 눈동자를 가진 사람이 아니라 여러 종류의 사람을 뜻한다.

 

 

작금 중국이 칭기즈칸을 한족에 포함시켜 위대한 중화민족이라 칭하고, 민족시인 윤동주도 중화민족으로 둔갑시키는 역사왜곡을 서슴지 않고 있다. 팍스 몽골리카를 흉내 내어 중국몽(中國夢)으로 팍스 시니카(Pax Sinica)를 획책하는 저들의 시도를 주시해야 할 것이다.

 

이 영 철  <前 목원대 교수 / 선진사회만들기연대 역사포럼 운영처장>

핫 뉴스 & 이슈

유럽 전역에서 '공자학원'에 대한 논란 증폭
스페인 세비야대학교에서 공자학원 설립을 축하하는 현판식이 열린 가운데, 대학 내 일부 교수와 연구 조수가 공식적으로 항의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는 중국당국이 유럽 국가들을 대상으로 공자학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유럽 전역에서 관련 논란이 점점 더 증폭되고 있는 상황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공자학원은 중국어 교육과 중국 문화의 전파를 목적으로 하지만, 일부 국가에서는 이를 중국의 세계관을 확산하고, 학자와 학생을 감시하는 등의 국가 안보 위협으로 인식하고 있다. 실제로 전 세계적으로 130개의 공자학원이 문을 닫았으며, 그 중 많은 수가 유럽에 위치해 있었다. 세비야대에서의 항의는 이러한 우려를 반영한 것으로, 커뮤니케이션학부의 레라 부교수와 연구 조수 라미레스가 플래카드를 들고 연단에 서면서 보안 요원들에 의해 퇴진 요청을 받았다. 라일라 교수는 학교 측이 공자학원 개설 사실을 직원들에게 알리지 않은 채 이를 추진했다고 비판하며, 공자학원이 민감한 정치 현안에 대한 검열과 교수진 채용 시의 공갈 및 차별 등의 문제를 야기한다고 지적했다. 이번 사건은 스페인 내에서도 공자학원에 대한 논란이 확산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스페인은 현재 9개의 공자학원